"리는 전 세계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있는 거대한 위기의 한가운데에있다. 2008 년에 시작된 세계 경제 위기의 것을 말하는 것은 아니다. 적어도 그 당시 위기가 임박 다가온 것은주지의 사실이었다. 세계의 많은 지도자들은 신속하고 필사적으로 해결책을 찾으려했다. 실제로 해결책을 찾지 못한 경우 심각하고, 많은 나라에서 정부가 쓰러졌다. 그러나 내 마음에있는 것은 이른바 암처럼 거의 감지되지 않은 채 진행되고있는 위기 때문에 긴 안목으로 보면 민주적 자치의 미래에 더 심대한 데미지를주는 것이다 위기 즉 글로벌 교육 위기입니다. "- 마사 C. 누스바우무. 이상은 시카고 대학 철학과 신학 및 법학이나 논리학 교수 인 마사 C. 누스바우무 쓴 말이다.
도서관에서 책을 찾던 때 눈에 들어온 것이이 책 "경제 성장에 모든 것이있습니까? 민주주의가 인문학을 필요로하는 이유 "였다. 경제학과 학생의 나에게 이 책의 제목은 매우 관심을 갖게 하였다. 이 책은 비록 경제학이 아니라 인간과 인간 교육에 관한 철학을 대상으로하는 것이다. 필자는 이 책을 7 장으로 나누어 인문 교육과 민주주의와 논의를 전개한다.
이 책의 제 1 장 조용한 위기이다. 제 2 장 이익을위한 교육, 민주주의를위한 교육이다. 제 3 장 시민을 교육하기 - 도덕적 (및 비도덕적) 감정이다. 제 4 장 소크라테스 적 교육법 - 논의의 중요성이다. 제 5 장 세계 시민이다. 제 6 장 상상력을 기르는 - 문학과 예술이다. 제 7 장은 멀리하는 민주적 교육이다.
필자는 브론슨 올 커트의 다음 말씀을 이용하여 교육위에서 상용구 배합한 것으로 인간을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타고난 인간이 가지고있는 것을 개방하는 것이라고하고 "교육은 생각이 영혼 밖으로 나가고 외부의 사물과의 관계가 자기에 반영되어 그 결과 사물의 현실과 모양이 의식되는 과정이다."라고 지적한다. 또한 노벨 문학상 작가 타고르의 다음 말씀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서양 문화인지와 경제 발전주의의 사상 이라든가)에 붙잡히는 것에 의한 폐해를 지적한다. "물질적인 소유물을 사용시에는 이러한 것들의 폭력으로부터 내몸을 지킬 필요가 있다. 만약 사람들이 약하고, 외피에 맞게 내몸을 줄이는 경우, 그것은 영혼의 수축에 의한 완만 한 자살의 과정을 추적 것이다." 이러한 인용 뒤에 것은 '민주적'인 것이 누락해 나가기로에 필자의 위기감이다. 따라서 민주적 인 시민 정신에 대한 교육을 생각하기는 민주적 국가 란 무엇인지, 그리고 그러한 국가가 무엇을 추구하고 있는지를 생각해야한다고 제 2 장에서 필자는 지적한다.
그러나 현재 세계적인 선진국에서 전개하고있는 경제 발전? 개발 모델에 따르면, 국가의 목표는 경제 성장이 아닐 수 없다. 분배와 사회적 평등 생각할 필요가없고, 안정된 민주주의의 전제 조건을 생각할 필요가 없다고 필자는 지적한다. 그 문제에 대해 국가가 각자의 '생명, 자유, 행복의 추구'의 기회를 촉진하는 데 중점을 두어야 인도적으로 인간을 소중히하는 이러한 유형의 민주주의를 추진한다고 필자는 논박한다. 그리고 그것을 실현하고자한다면, 시민으로부터 어떤 능력을 이끌어내는 것이 필요라는 물음을 세워 적어도 다음과 같은 것이 중요하다고 대답한다.
국가에 영향을 미치는 정치적 문제에 대해 유연한 올 커트의 발상과 자유로운 타고르의 정신을 존중하고 전통도 권위에 굴복하지 않고 잘 생각해 검증하고 살피고 논의를 하는 능력이다. 그런 능력을 어떻게 함양 할 것인가. 시민을 교육 할 때 학교는 아이들의 지성과 감성 발달에 대한 하나의 영향 소스이기 때문에, 확실히 아이들의 지능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고있다. 그러나 또한 어린이는 각 지역에서 생활하고있다. 따라서 각 지역의 사회 문제와 그에 대한 대책을 안전하게 마무리 한 후, 그 지역의 사회 상황에 교육자는 항상 눈을 배부하면서 교육을 수행 할 필요가있다. 그리고 그 노력은 교육 내용뿐만 아니라 교육 방법을 통해서도 이루어질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구체적인 교육 방법은 고대 그리스에 요구된다. 즉 소크라테스 적 교육법이다. 필자는 제 4 장에서 "인간에게 음미되지 않는 삶은 살 가치가 없다"고 소크라테스적인 이상을 지적한다. 하지만 오로지 경제 성장의 극대화를 목표로 현재 세계에 있어서는, 소크라테스적인 이상은 어려운 상황에 놓여있다. 요구되고있는 것이 시장의 수치화 할 수있는 성과라고하면 자신의 머리로 생각 토론 능력은 많은 사람들의 눈에 불필요하게 보이는 것이다. 또한 소크라테스적인 능력을 표준 테스트에서 측정하는 것은 곤란하다. 교실에서의 교환이나 학생의 글을 더 세밀하게 질적으로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면, 학생들이 어느 정도 비판적 토론 기술을 습득했는지는 알 수없는 것이다.
세계화가 진행되고있는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인간 (특히 대학을 졸업하는 고등 교육을 거친 엘리트에게) 세계 시민으로서 생존한다. 그리고 그들은 있어서는, 지리, 언어, 국적을 초월한 세계 시민이라는 관점에서 글로벌 시민 정신이 필요하다. 그리고 그 정신의 승리는 인문학이 필요 불가결하다라고 필자는 주장한다. 시민 정신은 가족과 공동체에서 떨어진 사람들이 다른 문화적 토양에서 온 이질적인 타인과 공유 할 수있는 감정과 이론을 모색하고자하는 정신이며,이를 위해서는 상상력이 필요하다. 그래서 필자는 상상력을 기르는 데 인문학 문학과 예술 분야를 논의한다.
마지막 장에서 7 장에서는 필자는 진정한 문명의 충돌은 개인의 정신의 충돌이며, 거기에 욕망과 자기 중심성이 존경과 사랑으로 대립하고있는 것이라면 모든 현대 사회는 그 싸움에서 급속하게 패배한다고 정리한다. 인간은 먹고 나가야한다니까, 중요한 것은 국가와 거기에 사는 국민의 경제적 번영이다. 따라서 대학에는 국가, 그리고 기업이 세계 시장에서의 경쟁을 극복하고 살아남을 가능하게 해주는 글로벌 인재를 육성 할 의무가있다. 그러나 진정한 의미에서의 강한 인재, 글로벌 인재 육성을 위해 필자가 지적하는 민주주의에서 교육하는 과정이 필요한 것이 아닌가. 그리고 민주주의에서 교육되기 위하여는 상상력, 개인의 정신력 단련이 필요하지 않을까. 그것을 생각하면 작금의 인본주의를 대학 개혁의 이름으로 도태하려는 흐름에 마사는 가장 먼저 반박에 틀림 없다.